교육과정

■ 한양 미술+디자인 교육센터 Head Start Program의 구조

첫째, 학생의 미술 영재성과 잠재력 발현에 중점을 두고 표현력, 기능에 국한되지 않은 다면적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둘째, 미술의 기본적인 지식, 개념, 기능을 포함하는 ① 창작과 비평 영역, 융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다루는
② 통합적 탐구 영역, 미술 현장과 연계된 ③ 현장 체험 영역, 미술 전문가로서의 자신을 이해하는
④ 정체성 영역의 4영역으로 교육과정을 구조화하였습니다.

셋째, 교육과정의 내용이 멘토링, 전시, 프로세스폴리오 등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 주도적인 과정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한양 미술+디자인 교육센터 Head Start Program 교육과정의 구성

① 창작과 비평 영역
실기 영역에 관한 학습뿐만 아니라 발상, 아이디어 시각화, 주제 탐구로 시작하여 제작 후 작품 발표, 크리틱, 전시 기획까지 연계하여 창작과 비평의 전 과정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발상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창의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고 조형, 디자인, 미디어의 세 분야에서 필수학습요소를 추출하여 연계성 있게 지도함으로써 미술 분야 안에서 자신의 관심, 적성, 재능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통합적, 종합적으로 미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통합적 탐구 영역
공공미술활동, 사회참여미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미술영재 학생이 미술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미술 세계를 구축해 갈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 교육을 실시합니다.
자신의 생활 세계와 미술을 연결하고 관심 있는 사회적 이슈를 자신의 작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주제중심 프로젝트와, 미술을 중심으로 타분야의 지식, 개념, 원리, 기능 등을 활용한 융복합적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적 사고, 혁신적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③ 현장 체험 영역
스튜디오, 미술관 등 다양한 장소에 작가와 작품을 만나고, 전시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발표, 공유하는 경험을 통해서 미술 분야 전문가로서의 꿈과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작가 스튜디오 방문, 미술관 관람, 전시회 준비 및 실행 등 미술 현장과 연계된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는 표현 활동을 넘어서 미술 분야 전문가의 활동 모습을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합니다.

④ 정체성 영역
대화, 토론, 글쓰기 등을 통해 미술영재 학생 스스로 자신의 관심, 강점, 흥미, 욕구 등을 되돌아보고 미술분야의 전문가로서 정체성을 탐구하고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의 성장 과정 속에서 미술에 대한 관심과 경험의 변화를 미술 활동을 통해 성찰해 보는 자기 탐색, 수업 중 제작한 작품에 관해 동료, 전문가와 토론하는 크리틱, 학부모 워크숍을 통해 자신의 창작 과정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발표하는 작품 발표의 수업을 통해 미술영재로서의 발전 방향을 스스로 설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한양 미술+디자인 교육센터 Head Start Program 교육과정(1년차)

영역 학습 요소
창작과 비평 발상과 스토리텔링
조형
디자인
미디어
통합적 탐구 주제중심 프로젝트 (캠프 중)
융복합적 문제 해결
현장 체험 작가 스튜디오 방문
미술관 관람
전시회
정체성 자기탐색 (캠프 중)
크리틱
작품 발표 (학부모 워크숍)
행사 입학식 (수료식은 전시회와 동시 진행)